“영웅”인가“하나님의 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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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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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논문6 , “영웅”인가“하나님의 종”인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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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중세 말기(1350-1500) 각성 운동들
몰락하는 교황청과 중세교회를 갱신하려는 운동과 사상으로서 교회의 대분열을 치유하기 위해서 나타난 협의회 운동(Conciliar movement)이외에 개인이 직접 하나님에 이르는 길을 찾은 엑크하르트, 타울러 등의 신비주의, 그루트와 아켐피스 계통의 “공동생활형제”와 라드윈계통의 빈데스하임 공동체의 경건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공동체가 있다아
또한 희랍·로마 문명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탁월성을 찾으려 “근원으로 돌아가자!”고 하였던 이탈리아 르네상스 인문주의 운동이 알프스를 넘어 북쪽으로 넘어오면서 성경과 고대 교부(특히, 어거스틴)로 돌아가자는 모토로 변하여 종교개혁운동에 기여하게 되었다.교회사논문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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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인가“하나님의 종”인가?
종교개혁 에 대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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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루터를 제외한 멜랑히톤, 쯔빙글리, 칼빈 등의 개혁신학자들 모두가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을 철저히 받은 사람들이었다.
옥스퍼드에서 브레드워다인과 같은 어거스틴주의자로부터 影響(영향)을 받은 영국의 위클리프와 그의 影響(영향)을 받은 보헤미아의 후쓰는 개혁 이전의 개혁자들의 개혁운동이 있다아
이처럼 독일에서 일기 스타트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 지방에 이르기까지 전 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하였다. 이 같은 경향이 16세기 종교개혁에 影響(영향)을 주었다.
Ⅱ. 16세기 종교개혁
A. 루터 (Martin Luther, 1483~1546)
루터의 종교개혁은 중세 서방교회가 몰락하는 시기(1350-1500)에 동시다발적으로 그리고 연이어 일어났던 교회갱신운동들의 연속선 속에서 일어난 것이다.
민족 단위의 국가들의 등장은 교황청의 중앙집권적인 힘을 약화시켜 16세기 종교개혁에 간접적으로 기여한다.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자들은 이성을 내세우는 중세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비판하고 양심과 의지를 강조하는 주의주의(主意主義)를 지향하면서 교회의 도덕적 갱신과 신앙에 호소하였다. 루터의 종교개혁 당시 “독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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