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준거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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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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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81
김태용 (1993). 고등학교 영어학습용 CD-ROM 코스웨어 평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박명주 (1991). CAI 코스웨어의 평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 석사학위논문.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준거 조사연구
1. 연구절차 33
순서
이 50
1) 면접 34
나일주와 정인성 (1992). CAI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1.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43
교육용소프트웨어 학습자 평가준거 / 강병재 (1994). CAI 코스웨어 평가 준거개발 및 적용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김동옥 (1996). 국가수준에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과제. 학교컴퓨터 교육발전과제 탐색세미나 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김신자 (1991). CAI 코스웨어 평가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논집, 59, 155-175. 김영수 (1990). 한국 CAI 코스웨어에 대한 검토■평가연구. 교육공학연구, 6(1), 115-151. 김태용 (1993). 고등학교 영어학습용 CD-ROM 코스웨어 평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교육부 (1996). ’96-2000 교육정보화촉진 시행계획. 나일주 (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3(1), 22-35. 나일주와 정인성 (1992). CAI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박명주 (1991). CAI 코스웨어의 평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 석사학위논문. ()
2) 학습자들이 설문지에 제시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46
1)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에 대한 중요도 평
2)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관련 선행연구 29
Ⅵ. 요약 및 conclusion(결론) 65
2. 연구 문제 5
2.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에 대한 학습자 평定義(정의) 차
교육부 (1996). ’96-2000 교육정보화촉진 시행계획.
부 록 75
하드웨어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교수-학습환경은 점차로 멀티미디어화 되어가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수-학습 data(資料)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變化되어가고 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變化 가운데 교육방법상의 획일성과 전근대성을 해결해 줄 대안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관심 속에 개발되어왔다(한국교육개발원, 1990).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보급은 교육정보화 사업의 핵심적인 課題로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오고 있다 지난 1988년부터 1995년까지 이미 745편의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여러 관련 기관들을 통해 개발·보급되었으며, 96-2000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에 따르면 앞으로도 학교교육용 2406종 이상, 사회교육용 725종 이상, 직업훈련용 1440종 이상이 개발되어 보급될 예정에 있다(교육부, 1996).
3.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관련 선행연구 28





3)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9
1)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槪念 7
Ⅱ. 理論적 배경 7
김동옥 (1996). 국가수준에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과제課題. 학교컴퓨터 교육발전과제課題 탐색세미나 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Ⅰ. 서 론 1
()
2) 설문조사 37
김신자 (1991). CAI 코스웨어 평가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논집, 59, 155-175.
Ⅲ. 연구절차 및 방법 33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Ⅴ. 논 의 59
2. 연구방법 34
2)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만족도 56
이 53
1)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및 평가준거 10
55
설명
1) 학습자들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하는 이유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7
2) 해외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및 평가준거 14
3) 학습자들의 컴퓨터 사용용도 58
정 43
1) 학습자들의 평가참여 여부에 대한 연구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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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준거 30가지에 대한 요인분
1) 성별에 따른 평定義(정의) 차이 50
김영수 (1990). 한국 CAI 코스웨어에 대한 검토■평가연구. 교육Engineering연구, 6(1), 115-151.
석 48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개별화 교육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자 개인의 수준과 속도에 부합되는 학습환경을 구성해 줄 수 있고, 다수의 학습자들이 교사 한 사람과 제한된 상호작용을 하게되는 교실수업과는 달리 학습자 개개인에게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격려할 수 있고, 학습자의 학습진행 상황 및 학업수행결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 종합, 분석하여 최적의 학습조건을 진단하고 처방하여 줄 수 있다는 등의 여러 장점으로 인해 그 교육적 가능성을 인정 받아왔다(나일주와 정인성, 1992 ; 박성익, 1990). 그리고 정보통신망의 발달로 네트워크 상에서의 교육활동이 가능해지면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점차 더 커지고 있다
2)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경험에 따른 평定義(정의) 차이 52
2)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방법 8
3. 기타 설문조사 결과 55
나일주 (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3(1), 22-35.
교육용소프트웨어 학습자 평가준거 / 강병재 (1994). CAI 코스웨어 평가 준거개발 및 적용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참 고 문 헌 71
3) 선행 평가 및 평가준거의 공통점 19
교육용소프트웨어 학습자 평가준거
3) 교육용 소프트웨어 mean or average(평균) 사용시간에 따른 평定義(정의) 차
4) 선행 평가 및 평가준거의 問題點 22
2.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및 평가준거 관련 선행연구 10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