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인간과교육-reference(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4:03
본문
Download : [교양] 인간과교육-자료.hwp
1. 인간발달의 이해
발달은 성장과 성숙이라는 두 定義(정이) 이 통합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인간의 발달은 학습을 통해서 가능하게 된다 학습은 ‘alteration(변화) 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A라는 상태에서 B라는 상태로 가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이러한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alteration(변화) 로 나타난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출생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이 확립된다는 20세 전후까지의 발달에 理論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현상에 마주향하여 는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어 그 내용이 추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순서
[교양] 인간과교육-reference(자료)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보면 인간은 평생에 걸쳐서 발달한다고 할 수 있다
에릭슨(Erikson)의 인간발달理論은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저서에 잘 나타나 있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history적 環境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 [교양] 인간과교육-자료사범교육레포트 , [교양] 인간과교육-자료
[교양],인간과교육-자료,사범교육,레포트
[교양] 인간과교육-reference(자료)
![[교양]%20인간과교육-자료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6%91%5D%20%EC%9D%B8%EA%B0%84%EA%B3%BC%EA%B5%90%EC%9C%A1-%EC%9E%90%EB%A3%8C_hwp_01.gif)
![[교양]%20인간과교육-자료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6%91%5D%20%EC%9D%B8%EA%B0%84%EA%B3%BC%EA%B5%90%EC%9C%A1-%EC%9E%90%EB%A3%8C_hwp_02.gif)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양] 인간과교육-자료.hwp( 23 )
『인간과 교육』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기 위한 의도적 활동이다.
설명
[교양] 인간과교육-자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인간과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인간발달에 관한 전생애적 접근을 취하고 있는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단계설의 주요 내용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철학적 배경과 그 주요 내용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