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의 운용체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12:38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운용체계.hwp
국어과교육의운용체계 , 국어과 교육의 운용체계인문사회레포트 ,
국어과 교육과정이 특징과 체제 및 국어과 교재의 기능 및 중요성에 대해 요점하였습니다.국어과 교육의 운용체계
국어과교육의운용체계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운용체계.hwp( 65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교육 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 과定義(정의) 체제
국어과 교재의 관념과 기능
국어과 교재의 중요성
국어 교수-학습 체제
그 밖의 운영체제
교육 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
1)교육과定義(정의) 의미 -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
좁은 의미 -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놓은 문서
넓은 의미 - 학교 활동의 모든 것
→ 일반적인 의미 - 교육과정은 교육의 내용을 규정하여 놓은 협의의 관념으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그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이가’ 가 교육과정 탐구의 가장 核心(핵심)이 된다
2) 교육과定義(정의) 층위
①교육행정 단위 ②교육과정을 매개로 전개되는 교육적 경험의 수준
①교육행정 단위
· 교육부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일반적, 공통적, 기본적, 요강적 기준
· 시도교육청 - 지역 수중의 편성운영 지침, 지역 特性, reality(실태) , 요구를 고려한 편성
운영 지침
· 학교 - 단위학교 교육과정, 학교 실정, 학생 reality(실태) 를 고려한 구체적인 수업
이러한 형태는 6차 교육 과정 개정 때부터 적용
☆5차 교육과정까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에만 관심 → 실제 교육 현장에서 그저 교과서가 개편되는 정도의 alteration(변화) 만을 가져옴 → 교육 과정 개定義(정의) 근본 이유가 단위 학교의 교수-학습을 새롭게 하려는 데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기존의 안일한 태도 반성 → 6차 교육 과정 개정 (국가 수준에서 문서로 고시되는 교육과정은 전국의 어느 지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안으로 개발되며, 시도 교육청은 지역 사정에 알맞은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마련하게 된다 그리고 단위 학교에서는 이를 토대로 교사들이 직접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교육을 실천함)
②교육과정을 매개로 전개되는 교육적 경험의 수준
1단계 :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부나 학교 교육과定義(정의) 편성 안 자체
2단계 : 교사가 해석한 교육과정 -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을 보고 교사가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해석하고, 어떤 교육적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인가 계획하는 수준
3단계 : 수업에서 실천한 교육과정 - 교…(To be continued )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체제 및 국어과 교재의 기능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