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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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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풍화지원(風化之原) 수선지지(首善之地) 예의지종(禮義之宗) 원기지우(元氣之寓)이지만, 국가작양지방(國家作養之方)으로서의 관학 교육은 이미 올바른 교육적 목적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렀다.
퇴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원교육을 적극적으로 창도하였던 것이다. 더구나 송나라 초의 전란은 수많은 학자의 손실을 가져왔고, 그 동안 지식분자들은 산림에 숨은 노사숙유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었으니 이른바 천하의 4서원의 창설은 관학이 설립되지 않던 시절의 당연한 귀결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퇴계의 서원교육운동은 송대의 서원성립과는 그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었다. China은 五代의 분란을 거쳐, 송(宋)이 천하를 통일시켰으나 국가로서는 아직 관학을 설립한다거나 달리 교육에 대하여 돌볼 힘과 겨를이 없었다. 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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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치주의를 시도하였던 분이 조정암(趙靜菴)인데, 그의 정치적 좌절은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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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치주의를 시도하였던 분이 조정암(趙靜菴)인데, 그의 정치적 좌절은 결국 그의 학문적 인격적 미숙성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요인은 사화(士禍)때문이고, 이러한 사화를 불러일으킨 原因은 결국 국가의 운명이 국왕 일인의 수중에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급선무는 선비를 보호하여 국맥을 진작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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