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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사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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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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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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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定義(정의) 定義(정의) :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정비, 교육목적을 효과(效果)적·효율적으로 달성·지원하고 관리하는 수단적·봉사적 기능
?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부분에서 교육에 관계된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관계

1. 교육인사행定義(정의) 관념
? 인사행정 : 인사채용 기관이 그 기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인사를 확보해 계획적인 노력을 하는 구체적인 활동
① 개인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과정
② 인간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최대의 성과를 올리려는 목적
③ 과학적 관리론의 인사관리 방법과 인간관계론의 인적 자원 활용 기술이 통합된 관념
? 교육인사행정
① Castetter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부합되도록 교직원들을 동기화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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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② 교육목적을 효과(效果)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전문적 능력을 발전시켜, 쾌적한 교육environment을 조성해 주며, 적절한 보수와 후생복지를 제공해 사기를 높임으로써 그들이 최대한 직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봉사적 ·조장적 활동
③ 넓은 의미 : 교육조직내 인적 자Cause 학생, 교원, 교육직원 모두를 포함하는 관념
좁은 의미 : 학교조직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확보, 교육, 배치, 관리하고 그들을 위한 근무조건을 확립하며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련의 행정지원활동

2. 교육인사행定義(정의) 원리
① 전문성 확립의 원칙
②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의 적정한 배합의 원리
? 실적주의 : 구성원의 직무 수행능력과 수용태도 등의 기준을 강조
- advantage(장점) : 구성원이 발전을 유도, 능력있는 사람을 활용
- 단점 : 근무보다는 시험이나 연구에 주력하게 할 우려.
? 연공서열주의 : 근무연수·연령·학력·경력 등의 기준을 강조하는 입장
- advantage(장점) : 객관성 유지, 불평의 소지 줄임, 행定義(정의) 안정성


Ⅱ. 교원의 능력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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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사 행정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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